KT + CloudFlare 오후8시~새벽1시경 느려지는 현상

카테고리 : 소개/IT분석

아마도 제가 처음 확인한 게 2021년 11월 18일쯤이었으니, 그쯤부터였을 겁니다.

 

특정 시간대(대략 오후 8시~새벽 1시쯤)에서 KT와 CloudFlare와의 라우팅이 이상합니다.

실제 연결과 라우팅이 다름

주소를 가지고 경로 추적을 하면 KIX(일본 엣지 : 지연속도 20ms~150ms)로 연결되는것으로 나오나, 실제 접속에서는 MRS(프랑스 엣지 : 지연속도 350ms~4000ms)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YYZ(캐나다) MAN(영국)등으로도 연결됨

 

이는 엔터프라이즈 플랜을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의 클플 이용 사이트를 특정시간대에 KT에서 접속시 나타나는 현상인데, 다른 통신사에서는 원래 라우팅 되는 곳으로 로딩되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고 속도가 급격히 느려지는 현상 또한 없었습니다.

 

MRS엣지는 /cdn-cgi/trace 로 엣지와 통신했을 때 한국에서 지연속도가 350ms이상 (보통 1초 가까이) 나오기 때문에 체감상 매우 느려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결법

현재 제가 확인한 해결방법으로는 이용자가 1.1.1.1 Warp 서비스를 이용 시 원래 라우팅 되는 엣지인 KIX 등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서버 측 해결방법은 있을 수가 없고(클플권한이므로..) 구름을 꺼서 DNS모드로 이용하는 방법 정도이지 않나 싶습니다.

 

 

CloudFlare?

클라우드플레어는 서버보안 및 CDN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많은 기업과 무료사이트(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에서 사용중입니다.

 

 

Warp 서비스 관련글

 

1.1.1.1은 IP를 숨겨주지 않습니다.

1.1.1.1 Warp (Warp+) 는 2019년 4월 1일에 CloudFlare에서 출시한 VPN기반의 네트워크 속도향상 서비스라고 소개합니다. VPN기반이지만 완전한 VPN은 아닙니다. 기존 CloudFlare 이용 서비스와는 프록시방식으

hi098123.tistory.com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