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amDocs PDF로 저장하기

카테고리 : 소개/IT 상식

가장 첫 번째 방법이다. 아마 이걸 위해 이 글을 찾은 건 아닐 것이다.

형식적으로 소개하는 부분으로 이 내용이 필요 없다면, 다음 문단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좌측 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PDF로 내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메뉴가 있고 + 'PDF로 내보내기' 버튼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저장 가능합니다.

 

 

내보내기 버튼이 없을 때?

주소를 약간 변형한다면 다운로드 가능하다.

(※ 이 글은 2022년 2월 5일 작성된 글로 나중에는 방법이 바뀔 수 있음)

https://demo.epapyrus.com/demo/streamdocs/view/sd;streamdocsId=n7Pcr_qfYMmzDGCVWcKAECzSZBh7jZOZ-NDTS6ssW7I

일반적으로 문서 주소는 위와 비슷합니다. (위 주소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Demo 주소임.)

 

문서 뷰어 주소에는 /streamdocs-vu 또는 /streamdocs 를 포함하고 있고,

바로 뒤에 /view/sd;streamdocsId= 이러한 문자로 주소가 나온다.

 

빨간 부분을 /v4/documents/ 로 바꾸면 다운로드 가능해진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다운로드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emo.epapyrus.com/demo/streamdocs/v4/documents/n7Pcr_qfYMmzDGCVWcKAECzSZBh7jZOZ-NDTS6ssW7I

 

읽으려는 문서가 StreamDocs로 보게끔 되어있었는데 너무 불편해서 도저히 못 볼 것 같아 확인해 본 방법이다.

  1. 작은 화면으로 보기에 불편함.
  2. 한 번에 많은 스크롤 시 로딩 시간문제.

스트림으로 가져오면 한 개씩 로딩하니 당장은 빠르나, 전체적으로 봤을 땐 느립니다.

또한 이미 로딩한 페이지를 다시 불러와서 다시 로딩한다는 단점.

(문서 페이지 이동이 많은 경우 계속 로딩되어 매우 불편하다.)

제 경우 문서 페이지가 300쪽이 넘고, 참조 따라 페이지를 넘겨가며 봐야 됐는데 짜증 날 정도로 불편했다.

 

내가 만약에 이런 기능을 만든다면 그냥 브라우저 자체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오픈소스인 Mozilla의 pdf.js를 이용해서 렌더링 해줄 것 같다.

 

이번에 찾아보며 StreamDocs를 알았는데, 만약에 워터마크용으로 이걸 쓴다면 버리는 기능으로 봐야 한다.

백엔드에서 해야 될 작업인 워터마크 작업을 클라이언트에서 하는데, 워터마크 정보 URL을 애드블럭과 같은 프록시 차단 방식으로 차단만 하면 워터마크가 제거될 수 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