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유니코드 트롤링

카테고리 : 소개/IT 상식

우선 유니코드란?

유니코드(영어: Unicode)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컴퓨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고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산업 표준이다.
- 위키피디아 한글 문서 중 (https://ko.wikipedia.org/wiki/유니코드) -

 

 

모든 기기에서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문자 표시 체계이며, 각 문자에 번호를 매겨 특정한 의미를 갖는 문자를 표현하도록 지정한다.

 

우리는 한글 글자를 적을때 폰트에 따라 형태만 조금씩 변할 뿐 어떤글자인지 인식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IOS에서 문자 이모지(이모티콘)을 사용할때에도 이를테면 '😀' 같은 문자 그림 모양만 지정된 기본 폰트에 따라 조금 다를 뿐 웃는 사람 모양임은 동일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에서 올바르지 못하게 표현하는 유니코드 문자가 있더라고요.

 

바로 점자 유니코드입니다.

범위는 0x2800 ~ 0x28FF 중 [1, 2, 3, 7 만 포함] 하거나 [4, 5, 6, 8만 포함]하는 경우 입니다.

1 4
2 5
3 6
7 8

점자의 각 칸에 대한 번호는 위 표와 같은데, 한글 점자에서는 1, 2, 3, 4, 5, 6번만을 이용합니다.

7, 8번은 주로 한자 체계를 표현하거나 복잡한 변형이 많은 언어에서 사용합니다.

 

PC와 IOS등 안드로이드가 아닌 환경에서는

1번을 의미하는 점자와 4번을 의미하는 점자 유니코드 구분이 가능합니다.

https://www.compart.com/en/unicode/block/U+2800 

위 링크에서 유니코드 점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안드로이드에서는 유니코드 점자를 구분할 수 없는데.. 이는 유니코드 체계의 기본을 지키지 않은 결과로

아마 내장된 폰트를 디자인할 때 당시의 디자이너가 문제를 만든게 아닌가 싶습니다.

 

점자 번역기를 만들면서 신경쓰인 부분중 하나입니다.

점자 번역기의 안내사항 중

https://t.hi098123.com/braille

 

점자 번역기

문자를 점자로 번역합니다. 한글 기준에 맞게 점자로 번역하거나, 점자를 해석할 수 있어요!

t.hi098123.com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