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사용자의 무효클릭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방법

카테고리 : 소개/IT 상식

Google 애드센스 클릭 사기 감지

이 글에는 Google이 클릭사기 또는 무효클릭을 감지하는 방법에 대한 개발자의 추측글 입니다.

Google에서 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 없으며, 구글의 고위직이 아닌 이상 100%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 글에서 클릭 사기는 의도적인 사기행위를 의미하고, 무효클릭은 실수를 의미합니다.

 

1. IP 주소

Google은 클릭이 발생한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이전에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한 적 있는 IP 주소에서 클릭한 경우 클릭사기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IP 주소가 하나의 웹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무효클릭 또는 클릭사기일 수 있습니다.

유동 IP를 고려하여 오래전에 쓰던 IP라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2. 쿠키

대부분의 가정용 사용자는 고정 IP 주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P 주소를 얻는 것만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쿠키를 이용하게 되면, 동일한 사용자인지 보완하여 확인이 가능하며 1번 IP주소의 보완책이 됩니다.

 

3. 접속 브라우저, 구글 로그인 정보

접속 브라우저와 2번 쿠키를 사용 시 1번 IP주소의 보완책이 되지만 다른 사람인지 구분이 불가합니다.

가족이라 같은 IP주소를 사용하는데 다른 사용자인가에 따라 판단이 달라져야 되기에 이런 정보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클릭률 (CTR)

일반 웹사이트는 10% CTR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0.5 % ~ 9 % 사이입니다.

웹 사이트의 CTR이 특정 수준을 초과하면 애드센스 직원이 웹 사이트를 검토하여 약관에 반하는 행동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클릭 유도, 광고 오버레이 등 약관 위반사항이 있나 검토

 

5. 지역

Google은 클릭이 발생한 위치를 알고 있으며, 클릭이 발생하면 패턴을 보게 될 것입니다.

사기를 위해 사용한 모든 IP가 한 지역에 있다면?

무효클릭 또는 클릭사기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 제공되는 지역과 사용자의 지역의 연관성에 따라 확인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컨텐츠인데(이런 경우 보통은 사용자의 99%가 한국에서 접속) 광고 클릭의 대부분이 해외라면?

무효클릭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입니다.

 

애드센스는 지역기반 광고 또한 제공하며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광고 전환율

이는 광고가 얼마나 유효했나 측정하는 항목으로 클릭만 발생하고 광고효과 분석에서 효과가 없었던 경우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제품 판매 광고인데 광고에 클릭한 사람 중 평균 5%의 사람이 구매를 했는데 특정 사이트의 경우 0.5%만 구매를 했다면, 90%의 무효클릭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여러 검증 수단을 통해 재확인하여 검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마트 프라이싱이라 하는 단가(CPC) 조절 시스템이 가동될 수 있습니다.

 

7. 트래픽 일관성

웹 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꾸준히 유입되지도 않는데 광고 트래픽이 급증하는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비정상적인 직접 트래픽(URL 입력하여 접근, 링크 공유 등)이 광고를 클릭하고 있음을 감지하면 클릭사기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 사이트가 아직 검색 엔진에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지만 많은 양의 클릭이 발생하고 있는 경우에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효클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합니다.

속일 생각은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사진은 광고하나 안 붙인 다른 사이트인데 전체적인 맥락에서 사용자의 행동의 흐름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게 사용자 개개인의 정보(행동 패턴)이고 그 사람이 광고를 클릭했다면, 분석하여 누가 비정상인지 찾는 건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닐 겁니다.

 

전체적인 맥락이지만 클릭한 사용자 단위로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페이지에 몇 초 있다가 2페이지로 이동하고 몇 초 만에 눌렀는지..

광고 사이트에는 몇 초간 있다가 나갔는지, 광고 제품은 구매를 했는지
광고 페이지는 몇 개를 열어봤는지..

이상으로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하는 것보다 많이 분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글의 광고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구글의 주 수입원이 광고인만큼 광고에 대해 노하우도 많으며, 그동안 쌓인 데이터를 활용해 좋은 사이트를 구분해내기 쉽습니다.

 

애드센스 추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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