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록을 막는 동영상 광고 기술

카테고리 : 소개/IT 상식

이 문서는 서버 개발자, 동영상 서비스 운영자를 위한 문서입니다.

 

Dynamic Ad Insertion(DAI) 이란?

동적 광고 삽입 기술로 서버에서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Server-Side Ad Insertion(SSAI)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서버측 처리에 의해 기존과 똑같은 리소스 url인데 어떨 땐 광고가 포함되어 나오고 어떨 땐 광고 없이 나오게끔 설정이 가능합니다.

애드블럭은 대부분 주소 패턴을 저장해두고 차단하기때문에 주소가 정상적이라고 판단되면 차단 불가합니다.

쉽게 예를들자면 https://hi098123.com/1.mp4 가 보려는 영상 주소인데, 어떤 경우에는 광고가 포함되어있는 영상을 표시하는 주소가 되는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인지 확인하는(열어보는) 애드블록이라면 광고 차단이 가능하겠지만,

애드블록에서 막기에 비효율적이고,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원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판단하기에 여러 스트리밍, 동영상 사이트에서 이용 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1. 유튜브 모바일앱은 이런 식으로 광고가 재생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2. 트위치 스트리밍은 애드블록으로 100% 막을 수 없습니다.(서버 측 광고 삽입과 클라이언트를 병행하는데 서버측 광고는 제거 불가)

지금은 애드블록으로 유튜브 광고를 막을 수 있지만, 구글이 막을 수 있는데 안막고 있는 것으로..

미래에 사용자 반발이 심하면 못 막겠지만 유튜브 프리미엄 판매를 위해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

서버 측에서 보통 사용자별로 동적으로 광고를 넣기 때문에 기존보다 서버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그나마 일괄적으로 넣으면 서버 사용량은 감소하지만 사용자별 광고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용자별로 광고를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광고 효과가 좋아야 광고주들이 다시 찾기 때문입니다.

 

 

더 알아보고 싶을 때

클라우드를 제공하거나 관련 광고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어서 링크 몇 개를 준비했습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