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의 인증서(SSL)처리 문제점

카테고리 : 소개/기타

20년 5월 30일, 21년 9월 30일 오류를 겪고 대안으로 firefox브라우저를 제안한 적 있습니다.

 

과연 Firefox브라우저의 크롬등의 브라우저와 차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알아보고자합니다.

 

 

파이어폭스의 Certificate Transparency 검증문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Certificate Transparency검증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작성일(2021-10-10)기준 최신 버전인 93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ertificate Transparency는 직역하면 인증서 투명성,실제 의미는 인증기관(CA)의 인증서의 발급 로그를 공개하여 인증을 재검증하는 인증서 보안방식(위조방지대책)으로 크롬, 사파리, 크로미엄 등에는 적용되어있습니다.

파이어폭스 접속가능
크롬, 크로미엄, 사파리등에서는 접속불가능

크롬, 사파리등의 브라우저에서는 "NET::ERR_CERTIFICATE_TRANSPARENCY_REQUIRED" 오류와 세부정보에서 "인증서 투명성 정책을 사용하여 공개되지 않은 인증서를 제시했습니다." 라는 인증서 투명성 정책 미달로 페이지 표시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위 인증서는 해당기관의 가장 최신 루트인증서(Certum EC-384 CA)로 상용서비스에 발급은 안되어있는것 같습니다.

다만,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아직 인증서 투명성 정책이 없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식브라우저인 IE도 이런점을 검증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하게 인증서 투명성 정책 문제없이 접속됩니다.

 

 

이는 낮은 위험도 수준의 보안문제로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지만

과거부터 제기되어왔던 문제더라고요.

 

저는 이번에 확인해볼것 때문에 테스트하다가 발견했는데 2018년 6월에 제안된 문제임에도 2021년 10월에도 업데이트가 없다는 점에서는 실망이..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