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폰트파일 확장자 변환 툴 소개 [woff2, woff, ttf, eot]

카테고리 : 소개/프로그램

폰트 파일의 확장자는 다양하며, 압축방식과 사용처가 달라 변환이 필요한 경우가 가끔 있다.

 

웹 폰트를 윈도우에서

이를테면 웹 폰트가 마음에 들어 윈도우에서 사용해보려면 woff2나 woff에서 ttf로 변환하면 적용할 수 있다.

생성된 ttf파일을 C:\Windows\Fonts에 이동시키면 해당 폰트가 활성화된다.

 

각 폰트 별 라이센스가 있으므로 라이센스는 별도로 확인하여야 한다.

디자인 작업용 컴퓨터에는 완전히 무료 라이센스 또는 구매한 폰트 이외에는 저장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개인용 또는 학업용으로 사용 시에는 대부분 문제없는 경우가 많다.

 

 

 

Woff파일 최적화

woff파일은 IE(Internet Explorer) 10-11를 지원하지만 용량이 크다.

크롬 등 최신 브라우저에서는 woff2 파일도 지원하는데, woff를 woff2로 변환 시 용량이 절반 이상으로 줄어 웹폰트 로딩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 웹폰트에서 한글의 경우 자음 모음의 합에 따라 모양을 다르게 디자인하기 때문에 용량이 매우 커진다.

로마자가 수십 KB 단위임에 비해 한글은 2MB 정도까지 용량이 100배 정도 차이나기도 한다.

 

한글 무료 웹 폰트 공유 사이트인 눈누(noonnu.cc)에서도 woff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woff2를 같이 지원하게 만들어 준다면 좋을 것 같다.

(woff로 표기되어있으나 실제는 woff2인 파일도 있었다 : 이 경우 구버전 기기에서 오류 발생.)

 

 

 

궁극적으로

woff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부담 없이 woff2도 활성화시킬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사이트가 많은 것 같아 쉽게 woff를 woff2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봤습니다.

 

예전부터 만들려던 툴 이긴 한데.. 시간상 미루다가 만들었습니다.

 

폰트 파일 변환기 (woff2, woff, ttf, eot)

폰트 파일을 원하는 확장자로 변환시킵니다.

t.hi098123.com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