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 번역기 (점역 및 해석 툴)

카테고리 : 소개/프로그램

이 툴을 만들게 된 계기는 어느 날 캔음료를 마시다가 점자를 봤는데.

음료수 별로 다를 줄 알았던 표기가 같았고, 규칙을 좀 찾아봤습니다.

⠪⠢⠐⠬ (음료: [ㅡ+ㅁ ㄹ+ㅛ])
⠓⠒⠇⠒ (탄산: [타+ㄴ 사+ㄴ])

 

대부분의 음료수 캔에는 음료로 표기되어있고, 콜라, 사이다, 핫식스 등에는 특이하게 탄산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모든 음료수에 '음료'라고 적힌 건 좀 아닌 것 같았고, 기업에서 점자로 쉽게 변환할 수 있는 툴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페이지 수로는 200여 페이지였지만 실생활에 주로 사용되는 한글 + 로마자(영어) + 숫자 정도만 지원하는 거면 어렵지 않아 보여 점역하고, 해석하는 툴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지원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점역(한글 -> 점자 등) 해석(점자 -> 한글 등)
한글 지원 O O
로마자 지원 O O
숫자 지원 O O
수학 점자 (*) X (+, -, *, / 등 기호 몇개만) X (+, -, *, / 등 기호 몇개만)
과학 점자 (*) X X
컴퓨터 점자 (*) X O
한국 음악 (*) X X
서양 음악 (*) X X
  • 로마자(*)의 경우 3월 11일 현재 대문자 단어 표, 대문자 구문표, 3월 12일 기준 로마자 약자 지원 안 함 (추후 지원 가능.)
  • 수학, 과학 등 분야별 점자(*)가 있는데 현재 이에 대해 지원하지 않습니다.

3월 12일 대문자 단어/구문 지원 추가, 로마자 약자는 규칙이 더 다양하고 복잡하여 추후 지원 예정

3월 18일 로마자 약자(2급)가 안 쓰이면 결과가 무용지물이 된다고 판단하여, 다른 툴 이용방법 안내 추가

8월 10일 로마자 약자 지원 추가

 

한국에서의 점자는 점 6개를 사용하는데, 총 나오는 점자의 숫자가 64개로 단 64개 글자로 모든 내용을 표기하다 보니 앞에 나오는 점자에 따라 같은 점자의 해석법이 바뀐다.

이런 특성 때문에 예외 규칙이 매우 많고 다양한데, 해석에서는 모든 부분을 매우 정확히 처리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받침(ㅍ)과 마침표(.)가 동일하게 (⠲)로 표기되는데 해석 시에 도움이 될 방법이 없고, 해석하는 사람이 판단해야 된다.

이는 물음표(?)와 받침(ㅌ)에서도 동일하다.

 

아마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일이 있다면, 이런 문장을 한 번쯤 보고 처리하게 될겁니다.

감사합니닾

 

(다.) 이 아닌 (닾)으로 해석된 경우인데.

 

‘앞’이 아니고 ‘아.’이다.

 

각종 점역 툴에서는 위 문장을 "'앞'이 아니고 '앞'이다."으로 잘 못 번역하더군요. (도서 점자 규칙 기반이지만, 그래도 자주 사용되는 예외 규칙임)

 

 

정확한 점자 번역기

현재 대부분의 예외를 처리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점역하고 해석 가능한 툴입니다.

불확실한 점자번역앱을 설치해서 사용하실바에 웹페이지로 간단히 사용가능한 점자번역기를 이용하세요!

https://t.hi098123.com/braille

 

점자 번역기

문자를 점자로 번역합니다. 한글 기준에 맞게 점자로 번역하거나, 점자를 해석할 수 있어요!

t.hi098123.com

 

참고한 규칙

https://www.mcst.go.kr/kor/s_data/ordinance/instruction/instructionView.jsp?pSeq=2704 

 

이외에도 로마자 점역 및 해석을 위한 [UEB G2/UEB G1]규칙, 컴퓨터 점자(BANA CODE/ASCII CODE), 표해석 등 한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점자 규칙이 적용되어 100%에 가까운 해석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점자 소식지들도 해석 가능하기 때문에 점자 검토용 등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http://www.kbuwel.or.kr/Board/SeoulBraille/List

PC에서 간단히 점자파일을 드래그앤 드롭하시면 됩니다.

 

URL과 이메일등은 컴퓨터 점자로 표기되어있는게 위 소프트웨어에서 해석시 정확도가 좋아집니다.

 

점자 소식지에서도 각종 오타가 있는데 오타가 있는 소식지들은 해석 가능한 경우의 수를 검증하다가 맞는 규칙이없어 포기하는 형태로 해석되기에 매우 느리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몇몇 소식지에는 점자 오타가 있습니다. (잘못된 괄호문제, 로마자 시작없이 로마자 괄호를 적용한 문제, 한글 점자규칙에 따른 띄어쓰기가 잘못된 경우 등)

 

고의로 오탈자를 낸 점역사/교정사 등 시험문제등을 검증하기에는 맞지 않습니다.

올바르게 작성된 경우에만 원할한 해석 가능합니다.

 

특히 이 번역기가 규칙에 민감한 점을 이용하면.. 올바르게 점역되었는지 검증하는 교열/교정 작업에도 적합합니다. (점자 규칙을 아는 경우 시간적으로 크게 도움됩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