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겪은 다른작업을 하면 기존 앱이 꺼지는 문제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 : 소개/기타

글 작성일인 2021년 04월 06일 대략 문제가 생긴건 4월 1일 ~ 3일 정도였던것 같네요.

 

모바일 기기와 OS는 제 전문 분야가 아니라서 정확한 문제 분석은 불가하며, 몇 가지 사례와 지표로 문제에 대해서는 추정만 할 예정이며 해결방법 또한 안내할 예정입니다.

 

예전엔 안그랬는데 4월 들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홈 버튼을 눌러 다른작업을 하려면 기존 앱이 꺼지는 현상으로 이전에는 이런적이 없었습니다.

 

이 경우 보통 설정으로 백그라운드를 제한하거나, 램 여유 공간이 부족해 생기는 현상으로 두가지를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오류 발생 장치는?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10
  • 안드로이드9

제가 확인한 운영체제로는 안드로이드10, 안드로이드9 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최근에 생긴 문제로 이외의 운영체제에서도 문제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문제 위치

정확히 어떤 앱 때문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자동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있고 업데이트 내용과 버그에 대해 파악후 진행하는데,

어떤 앱 때문에 오류가 발생했나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자동업데이트 설정없이 업데이트 되는 구글의 서비스 관련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한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볼 예정입니다. (대략 4개 이용자가 많은 앱과 구글 내장 서비스)

 

 

확인해보기

백그라운드 제한 확인

먼저, 저는 백그라운드 제한을 한적이 있기에 관련 설정을 모두 만져보았고 그럼에도 동일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램 여유 공간 확인

램을 확인해 보았더니 이전엔 안그랬는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상당부분 메모리를 차지하여 다른 앱이 사용할 공간이 없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운영체제가 사용하는 메모리 공간은 최적화 앱으로 할당 취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재부팅을 하는 방법 뿐입니다.

재부팅후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이 많이 낮아진 모습

어떤 원인인지는 제가 모바일 분석능력이 떨어져서 시스템 메모리 수요가 비정상적으로 높았다는 사실 외에는 알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램 점유율 문제로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이 안되신다면 재부팅을 해보세요.

전원 버튼을 꾹 누르고 "재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제 경우 상단바에 전원 버튼이 있어 눌러서 재부팅도 가능하더군요.

 

며칠간 모니터링을 해볼 예정인데..

이게 안드로이드 OS문제라면, 아마도 해결될때 까지 재부팅을 가끔 해줘야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 짚고 넘어가기

램은 자주 정리할수록 좋다?

답은 아니오입니다.

램에는 실행에 필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현재 실행중인 앱들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수 있으며 다음 실행시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웬만해서는 정리는 OS에서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글 마무리

최근 같은 증상을 겪으셨거나, 원인 분석이 가능해 원인을 찾았거나, 글에 틀린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