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트리밍 = 저작권 침해?

카테고리 : 소개/IT 상식

내가 당연하다고 여겨서 글을 안 쓰던 것 중 터진 이슈들이 몇 개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뒷 광고?)

아는 내용을 미리 써두는 편이 모르는 사람에게는 새로 알게 되고 좋을 것 같아서 생각난 김에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게임 플레이 영상을 스트리밍(트위치, 아프리카 등)하거나,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행위는 게임사에 허가받지 않았다면 저작권 침해가 됩니다.

 

너무 생소한 이야기라,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에는 각종 그래픽과 여러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모든 게 저작권으로 보호를 받기 때문에 이러한 게 촬영된 게임 플레이 영상을 활용 시에는 원칙상 게임사와 저작권 협의를 해야 됩니다.

 

게임사가 공지로 YouTube 게시 가능 등 허가를 한 상태라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보통의 경우, 홍보효과가 있기 때문에 허가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호의일 뿐, 당연한 권리가 아닙니다.

 

 

 

 

게임사 정책 알아보기

스팀

스팀은 영상 정책으로 비상업적 영상만 배포 가능, YouTube게시 및 수익창출 가능이라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팀 게임 중 일부 개발사가 거부할 수 있지만 따로 명시하지 않는다면, 영상을 게시할 수 있겠습니다.

 

Video Policy

 

store.steampowered.com

다만, 모든 게임 개발사에 적용되는 규칙이 아니니 정확한 것은 각 게임 개발사에 확인을 해야 됩니다.

 

 

유비소프트

유비소프트 또한 공식적으로 포럼의 관리자가 게시한 글에서 YouTube 게임 플레이 영상 게시 가능을 알리고 있습니다.

 

Ubisoft policy on YouTube videos [updated Jan 2016] | Forums

Ubisoft policy on YouTube videos [updated Jan 2016] Ubisoft Video Policy Last updated: Jan. 2016 We consider ourselves extremely fortunate to have fans actively engaging and creating with our game content. Using the guidelines below, we encourage you to ma

forums.ubisoft.com

 

구글 검색에서 1, 2 페이지에 나온 알만한 게임사가 이 둘밖에 없어 두 개 자료만 가져왔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각 게임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저작권은 만듦과 동시에 생기고, 저작권에 대한 법적 분쟁은 저작권자가 고소/고발을 해야 처벌이 가능합니다. (= 친고죄)

 

저작권자가 침해 내용을 문제제기하지 않았다고 앞으로도 문제제기 하지 않을 거란 생각을 한다면,

스스로 가시밭길을 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원칙상 저작권자인 회사에 허가를 받아야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사용 가능이라고 적혀있는 경우라면 따로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허가를 받는 방법으로는

공식 문의사항, 공식 SNS, 공식 이메일 등 다양한 경로로 허가를 받아두면 됩니다.

 

남들이 그냥 한다고 따라 하는 것보다. 조심스럽게 모두 확인하고 가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메일 한번 보내는데 시간도 별로 안 걸리고 같은 내용 복붙만 해도 되니까요

 

 

 

 

게임회사라면?

게임회사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중에 이런 건 어떤가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무료로 게임을 풀고, YouTube 수익의 일부를 가져가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는다면?

플레이하고 시청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수익을 얻게 되므로 작은 업체도 기존보다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당연하지만 어떤 형태로 판매해도 플레이하고 시청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수익내기가 좋다.)

 

YouTube가 만약 노래가 포함되어있으면 광고가 붙는 지금의 정책처럼 저작권 수익을 보장해준다면 아무래도 게임회사들이 LOL 같은 E-Sports에 최적화된 게임을 만들지 않을까?

 

게임회사의 수명을 깎아가며 연명하고 있는 일명 가챠 게임의 입지가 좁아질 수 있지 않을까?

 

 

 

 

이 글을 쓰고 나서 혹시 이전에 관련 사례나 변호사가 작성한 글이 있나 찾아보던 중 인벤에 게시된 변호사의 글이 있어 남깁니다.

 

게임방송과 저작권 침해, 궁금증 6가지

게임방송의 인기가 무섭습니다. KT 경제경영연구소가 DMC미디어에 의뢰한 '2017년 1인 방송 시청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은 1인 방송 주요 시청 장르 중 1위(35%)를 차지하고 있

www.inven.co.kr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