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속으로 사라질, 플래시 게임

카테고리 : 잡담

플래시

플래시 공식적으로 2021년부터 지원 종료됩니다. 글 작성일 기준 내일모래네요.

 

공식 지원 종료후에는 플래시를 서드파티로 따로 설치후 이용이 가능하겠지만,

보안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는점을 고려하면 설치 후 이용을 매우 비추천합니다.

 

 

 

플래시 게임

글의 주제인 플레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어릴때 재미있게 했던 플래시 게임들이 몇 개 생각나서 이미지를 가져왔네요.

다양했던 플래시 게임들

피카츄배구 같은것도 설치형으로 제작된 플래시 게임입니다.

당시 유명했던 사이트로는 주전자 닷컴, 게임엔젤등이 기억나는것 같습니다.

 

 

 

변환하다?

몇 달전쯤 잠깐 시간이 있을때 SWF 플래시 확장자를 JS또는 WASM으로 변환하여, 최신 브라우저에서도 최신기술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볼까 생각했었는데. 몇 가지 이유로 시도는 하지 않았습니다.

  1. 이용자 수
  2. 변환 난이도
  3. 한국 법률

첫째, 이용자 수가 적다면 굳이 할일이 없을것 같았고.

개인적인 판단으로.. 가끔 생각나긴 할 순 있어도, 실제 이용자수는 적을것으로 예상됨.

 

둘째, 원본 소스가 있다면 좀 더 난이도가 쉬워지지만, 오래되었고 관리하는사람이 적기때문에 원본 소스를 구하기도 어려웠고

코드를 변환하는것을 트랜스파일(transpile)이라고 부르는데, 성능 최적화 문제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예: 메모리 누수, 병목현상 등) 난이도가 어려운 작업에 포함됩니다.

 

셋째, 한국 법률상 게임 이용연령(등급) 허가가 필수이며, 비용이 들기 때문에 굳이 변환할 생각을 하진 않았습니다.

 

이는 최근 트랜스파일에 흥미가 생겨서 어떤 언어로 다뤄볼까 여러 오픈소스들을 구경하던 참에 잠깐 생각했다가 접은 이유입니다.

 

이와 비슷한 생각을 한 사람들도 있긴 합니다.

archive.org의 플래시를 JS(또는 WASM)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프로젝트

 

Software Library: Flash : Free Software : Free Download, Borrow and Streaming : Internet Archive

Flash animations are primarily non-interactive animations written in Flash. Some are music videos or short films, while others are simple short loops meant to be left running. Flash emulation of Adobe / Macromedia A curated collection of interesting or his

archive.org

다만, 프로젝트에 따라 성능이슈가 있습니다.

GPU연산을 해야될 작업에 CPU연산으로 처리하여 병목현상이 있는 경우도 있던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요즘에는 많이 사용하는 게임엔진인 Unity로 WASM으로 빌드가 가능한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우저에서도 Canvas API로 GPU연산이 가능한데,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CPU는 1코어만 활용하고 그래픽은 풀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최신 게임을 웹브라우저에서 돌리기에는 병목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휴대폰 지원 게임들은 웹브라우저에서 이용가능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요즘에는 인기가 식었을수 있지만 몇 달전 인기있었던 어몽어스 같은 게임의 경우 성능이슈없이 웹브라우저로 가져올 수 있을것입니다.

 

실시간 통신은 TCP방식인 Web Socket을 사용하여 HTTP보다 응답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실시간 게임인 slither.io같은 경우도 Web Socket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slither.io

The smash-hit game! Play with millions of players around the world and try to become the longest of the day!

slither.io

 

게임을 위한 충분히 환경이 보장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기능이 웹에 있기 때문에 서버에서 주로작업이 이뤄진다면, 웹에서 지원되는것도 유저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일것입니다.

다만, 설치형의 반복/습관성 접속으로 얻는 트래픽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간단히 즐기고 종료하는 게임이 아니라면 웹에서 제공할 이유가 없긴 합니다.

Unity로 WASM빌드가 가능하다니, slither.io같은 간단한 게임을 배포시에는 웹브라우저+앱 등으로, 게임용 애드센스등을 추가하여 배포하는 방법이 있을것 입니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