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승부예측 상금이 겨우 몇 백원?

카테고리 : 잡담

네이버에서는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맞이하며 승부예측 이벤트를 열었다.

각 회차당 상금(네이버 포인트) 100만원씩이며, 예측 성공이 없는 경우 다음 회차로 이월된다.

 

네이버는 벌써부터 이 이벤트 때문에 머리가 아프지 않을까 싶다.

과거 네이버는 최대 금액에 한정 없이 이벤트를 열었다가 데인적이 있다.

블로그 일기 이벤트였는데,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종료되었다. (90억 넘게 날릴 뻔한 거 조기종료 후 5억 원만 썼다.)

이후 이벤트는 보수적으로 한정 금액을 가지고 여는 편이다.

네이버 승부예측 관련 기사

조별 경기에서 수십만 명이 참여했지만, 예측 성공률(약 0.00169%)은 산술적으로 10명 내외의 성공자가 나올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조별예선 예측 성공률은 다음과 같다. 약 5.9만 명당 1명꼴로 당첨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여러 이변으로 인해 예측에 성공한 사람이 없었다.

 

네이버의 실수

조별예선은 10개로 했기 때문에 확률이 상당히 낮아 수학적으로 1인당 10만 원 내외(~ 누적으로 30만 원 내외)의 상품이 걸렸지만!

16강부터는 다르다.

3의 8 제곱은 6561로 맞힐 확률이 대략 10배(사실은 3의 제곱으로 9배)가 올라가게 된다. (6561명당 1명씩 당첨??)

산술적으로는 400만 원 상금에는 1인당 4만 원 내외의 상품이 걸리고 참여 가치가 떨어진다.

네이버의 승부예측 이벤트 (사진은 2022. 12. 04.)

그런데, 단순한 수학적 확률은 반영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16강부터는.. 그리고 어디에서든 어느 정도 선별이 된 이후부터는 일반적으로 예상이 되는대로 결과가 나오는 편향성이 매우 커진다.

16강부터는 대부분 맞출 수 있어진다.

 

이미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맞힐 수 있는 경기가 나오게 된다.

 

아직 나오지 않은 경기인 프랑스 vs 폴란드, 잉글랜드 vs 세네갈, 모로코 vs 스페인 경기는 대체로 승리 국가가 예상되는데, 이 3경기가 만약에 프랑스, 잉글랜드, 스페인이 이기는 경우에 상금으로 받을 수 있는 최대 포인트는 4,000원 정도이고

 

나머지 경기도 흐름대로 진행되면 상금은 몇 백 원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즐기자는 취지로 만든 이벤트였지만 힘들게 맞힌 사람(약 1천 명 이상이 나올 듯싶다.) 입장에서는 당첨자가 너무 많아 허무한 감정이 들것이고 네이버는 좋은 취지로 만들었어도, 주고 욕먹는 상황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는 이런 이벤트를 시작하지 않았어야 했다.

 

이런 상황에서는 또 어떻게 대처하게 될지 흥미롭긴 하다.

힘든 확률(0.1%) 정도를 뚫고 받는 상품이 몇 백 원이라면??

어떨지는 모르겠다. 위에 언급한 3경기 모두에서 이변이 일어난다면, 결과는 바뀔 것이다.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