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도시

카테고리 : 잡담

미래의 도시는 어떤 환경일까 생각해본적이 있나요?

 

가끔 나오는 아이디어들이 제가 사용할수 있는게 아니면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미래 배송 시스템

과연 남들이 예상하듯 드론이 물건을 배달할까요?

드론은 기존 택배나 물류 시스템보다 나은점은 가기 어려운 장소를 콕 집어서 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 1대1 배송에 좋은 시스템입니다.

 

미래엔 도시 설계부터 지하에 모든 건물 지하를 통과하도록 물류용 지하철이 지나가고, 그 위로 배송은 엘레베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갖추면 드론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줄고 (에너지 효율적)

택배는 도시에 도착해서 한곳에서 모든 도착지까지 배송가능하며,

음식배달을 시키더라도 배달기사 없이 조리 이후 기상상황과 관계없이 곧 바로 집까지 배달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 호출 -> 배송시작 -> 고객 확인(시킨 상품을 휴대폰이나 기기로 확인) -> 배송완료

 

이와 유사한 물류시스템은 2025년 현재에도 택배사(자동화)나 인천공항 캐리어 이송 시스템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앙집중 구조로 위험한 물건이 배송되지 않도록 모니터링도 잘 해야할겁니다.

 

 

비용과 현실적인 상황

이런 도시를 계획하고 설계하려면 현재 경기도 외곽 지역정도만해도 수십수백조 이상의 많은 비용이 들을겁니다.

때문에 당장은 현재 미개발된 시골이나 개발도상국등에 건설만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보다 늦게 개발된 중국이나 동남아등 최근 개발되는 지역은 우리보다 더 편리한 시스템이 들어가있기도 합니다.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곳의 100년 이상된 엘레베이터나 지하철같은걸 보면 우리와 많이 비교되듯이 말이죠.

 

전체 도시에 신기술이 도입되려면 빈땅이나 미개발지역이 항상 필요합니다.

이런 도시를 많은 비용을 들여도 사람이 없다면 투자는 망하고 문제가되겠죠.

 

결국 이런 도시가 나오려면 국가나 컨소시엄이 구성되어 시골땅을 크게 매입하여 신도시를 건설하거나 언제가될지 모르는 통일(지금보면 양안전쟁발발 이후 뜬금없이 곧 될수도) 이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작권 보호안내
무단 전재, 재배포 행위는 금지됩니다. (글을 복사하여 게시금지)
본문의 일부(링크용 문장) 인용은 가능하지만, 출처와 링크(a 태그)를 남기셔야 됩니다.
(웹툴을 이용하고, 스크린샷/녹화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저에게 허락받은 경우에는 본문을 전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문 공유를 원하신다면 링크 공유를 해주세요

저작권 정책 확인하기
링크 공유하기

 댓글